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1-28 오후 02:42:2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영주시농업기술센터, 수확철 미생물 배양액 시용지도

-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5년 08월 19일
ⓒ CBN 뉴스
[안영준 기자]=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송인홍)는 9월부터 관내 원예 및 과수 농가를 대상으로 공급되고 있는 유용미생물 배양액에 대하여 수확철 미생물 배양액 시용지도를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농업기술센터에서 공급된 미생물은 고초균, 광합성균, 방선균 3종으로 2월 공급농가 신청을 받아 8월 현재 80톤이 농가에 공급되었으며, 원예 농가를 중심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공급되는 미생물 배양액은 작물생육촉진 및 토양환경개선에 효과가 뛰어나지만 수확철 과수에는 시용에 주의가 요구된다. 유기질이 많은 과수원에 미생물 배양액을 고농도로 시용할 경우 배양액에 포함된 식물생육촉진 물질이 수확철 과수의 2차 생장을 촉진하여 과실의 성숙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콩과작물 및 괴근, 괴경 작물의 경우도 배양액 공급을 제한하고 있는데 고농도로 시용할 경우 콩과작물 뿌리의 근류균과 공급 미생물 사이의 경합 및 식물생육촉진 물질이 괴근, 괴경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유용미생물이 작물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과수를 비롯한 감자, 생강, 콩을 대상으로 실증시험을 진행 중이며, 시험결과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유용미생물 시용을 위한 농가시용지도에 이용할 계획이다.

유용미생물 배양액 시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영주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 식량작물팀(639-7384)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5년 08월 19일
- Copyrights ⓒCBN뉴스 - 영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